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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OTAI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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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cyworld.com/heffyT
Subject  
   [마이리뷰] Seotaiji 8th Atomos Part 'MOAI' (모아이)
서태지 - 모아이

네온사인 덫을 뒤로 등진 건 내가 벗어두고 온 날의 저항 같았어
떠나오는 내내 숱한 변명의 노를 저어 내 속된 마음을 해체시켜 본다
때론 달콤한 내 거짓으로도 때론 아이 같은 응석에 두 손을 벌려도
이젠 All I Need 모아이들에게 나의 욕심을 말해볼까 이젠


내 가슴 속에 남은 건 이 낯선 시간들 내 눈에 눈물도 이 바다 속으로..
이 낯선 길 위로 조각난 풍경들 이런 내 맘을 담아서 네게 주고 싶은걸
In The Easter Island

이제 세상은 이 어둠을 내게 허락했고 비로소 작은 별빛이 희미한 나를 비출 때
차가운 바다 속에 내 몸을 담그니 내 가슴을 흔드는 잔잔한 물결 뿐
해맑게 웃을 때 나른한 걸까 세상에 찌든 내 시크함을 조롱한 걸까
나는 멍하니 이 산들바람 속에 성난 파도를 바라보고 있어


내가 돌아갔을땐 너는 맨발로 날 기다리겠지
무릎을 세우고 초초하게 있지는 마 이 달이 질 무렵 돌아가니까





서태지 8집의 컴백을 알리는 첫 싱글 모아이의 타이틀곡 '모아이'를 리뷰한다.
대대적인 컴백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스케일부터 차원이 달랐던 이번 8집의 컨셉은
미스테리, 초자연 이었다. 뮤직비디오 스틸컷을 통해서 공개됐던 이미지는 굉장히 포스있고
미스테리함을 담아낸 사진이었기에, 서태지의 8집 첫번째 싱글에 대한 대략적인 이미지는
빡세거나 웅장한 곡이 될거라는게 모두의 예상이었다.


하지만, 그런 예상을 역시나 빗나갔고 전혀 뜻밖에 스타일로 '모아이'는 휘몰아쳤다.
8집의 장르는 세계에는 아직 없는 새로운 장르로서 서태지가 직접 4년간의 작업으로 탄생시켰다.
이전까지의 앨범에서는 세계주류에서 유행하던 장르들을 빠르게 캐치해서 자신의 앨범으로
재탄생시켰던것과는 달리, 스스로 앨범 장르를 만들어내는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서태지가 직접 명명한 '네이쳐 파운드'의 뜻은 자연을 두드리다, 쪼개다의 의미인데, 이것은
8집의 가장 핵심인 리듬을 표현하는 것이다.

리듬을 쪼개고 쪼개 그전에 곡의 전개나 구성방식을 완전히 다르게 만들어놓았다.
이것은 그동안 서태지가 실험적으로 조금씩 조금씩 시도했던 DB와 테크노, 드릴앤베이스를
본격적으로 장르간의 결합으로 완성시킨 결과물이라 할수 있다.



8집이 나오기전 7집 '라이브 와이어'에서 모아이의 모태가 되는 실험은 이미 시작되었다.
중간중간 드릴앤베이스의 잘게 쪼개진 드럼연주가 이어지는 것을 들을수 있다.
항상 최근 앨범작에서 다음 앨범의 색깔과 방향을 넌지시 남겨주는 센스를 발휘했던 서태지다.

여기에, 마지막 아웃트로에서 들려줬던 자연의 소리를..
드디어 8집의 전체컨셉으로 잡아 스스로가 '태초의 소리'를 담아냈다고 자부하는 명작 8집이
탄생하게 된것이다.

7집 아웃트로의 마지막 물소리와 새소리는
8집 모아이의 인트로 물방울 소리로 절묘하게 이어지게 된다.
서태지라는 뮤지션 스스로가 대중들에게 자신의 앨범들은 연작이고 점점 그 방향성이
변신하면서도 하나의 뿌리에서 여러색깔로 퍼져나간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것과 같다.





물방울 소리에 이어 모아이는 변칙적인 드럼소스들이 점점 커지면 쏟아져 나온다.
8집의 가장 핵심인, 리듬의 조각들이 심장을 두드리며 서태지 8집에서는 말하는 태초의 소리를
표현한다.

리얼악기로 모든연주가 만들어진 모아이는 그 잘게 쪼개진 리듬위에 청명하고 상쾌한
멜로디를 약간은 빠른 템포로 담아냈다.

서태지는 매 앨범에서 장르적인 변신만이 아니라, 음악의 구성요소를 하나씩 하나씩 떼어내어
집중적으로 해부하고 앨범장르안에서 부각시키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고 완성시켜
그의 천재적인 음악센스와 더불어 경이로움을 느끼게 만들었다.

특히, 솔로앨범에서 앞에 언급한점들은 더욱더 부각되었는데, 5집 같은 경우 완벽하게 실험적인
얼터너티브록의 앨범을 만들어내며, 자신이 정말 하고싶던 음악을 보여준다.
당시 5집의 수록곡들을 들어보면 6~7집의 방향성이 모두 담겨있으며 미국에서 유행하던 주류의
장르들도 아닌 굉장히 신선한 앨범이었다.

역대 최강의 앨범으로 뽑는 5집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것이다. 어쨌든 이것은 6집으로 넘어가며
5집에서 레코딩의 완벽함을 따내지 못했던 서태지는 6집 울트라맨이야 앨범을 통해 헤비한 사운드를
실험하고 잡아낸다.

정교하며 냉소적인 랩핑과 어울리는 헤비한 사운드. 역대 앨범중 가장 많은 랩의 비율을 차지했던
6집은 리레코딩 앨범을 거치면서 리스너들에게 사운드의 중요성과 서태지가 사운드 센스에 있어서
얼마나 세계적인 위치에 다가가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7집 이슈를 통해 이전 랩으로 이어졌던 헤비한 사운드에 감성의 멜로디를 건들이게 된다.
스스로 가장 서태지와 아이들 앨범과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7집은 곡의 멜로디를 중점을 두어
각각의 곡을 통해 모두 다른 감성을 담아낸다.

그리고 그 속에 숨겨졌던 서태지의 일렉트로니카의 지대한 관심을 8집을 통해서 가공된 소스가
아니라, 직접 연주가능한 리듬을 만들어내고 성공적으로 장르화 시켰다.
몸으로 느껴지는 진동과 멜로디가 8집에 핵심이 된다.





그리고 네이쳐 파운드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주는 '모아이'를 첫 싱글의 타이틀곡으로 서태지는
소개한 것이다.

잘게 쪼개진 리듬위에 인간이 기본적으로 몸으로 낼수 있는 박수소리가 곁들어지며 진행된다.
자연의 일부로서 빠져서는 안되는 박수소리가 너무도 잘 어울린다.

그리고는 디스토션을 배제한채 베이스와 건반, 어쿠스틱이 차례대로 나와주면서 자연의 소리들을
아름답게 표현해낸다.

엇박자로 진행되고 변칙적인 리듬들 위해 서태지의 특유의 창법으로 곡은 매력을 발산한다.
분명히 7집과는 달라진 창법을 보여주는데, 비성이 좀더 가미되고 여기에 서태지의 아름다운 미성이
통통튀는 느낌을 자아낸다.

약간 패스트한 템포위에서 속삭이듯 서태지의 보컬은 굉장히 대중적인 멜로디로 중독성을 가미한다
그리고 아름다운 하프소리가 중간중간 삽입되어 자연속에 스며든 느낌을 받게한다.

그전 앨범들에서도 그랬지만 8집에서는 화음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는데, 보컬을 최대한 악기화
시키려는 서태지의 노력때문에 지속적으로 흘러나오는 서태지의 '좋은 화음'은 정말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마지막 모아이의 마무리는 서태지의 숨소리와 웃음소리로 깔끔하게 마무리 된다.
그의 가사에서 말하는 메시지는 그 옛날 아름답고 자원이 풍부했던 모아이 섬이 인간들에 의해서
모두 소진되고 그안에 살던 인간들 스스로를 죽음으로 내몰게 한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자연의 소중함. 인간의 욕심을 버리고 자연과 동화되어 사라가길 바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역시 마지막엔 희망적인 메시지로 늦지 않음을 노래한다.
난 서태지가 여행과 자연에 가장 어울리는 곡을 만들어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모아이를 정리하자면 가장 실험적인 곡이면서도
대중성을 잃지않았고 자연의 청명함을 너무 깔끔하게 표현한 곡이 아닐까 생각한다.
서태지의 네이쳐 파운드를 이해하려면 '모아이'를 들어봐야 한다.
아주 조용히 그의 쪼개진 자연의 두드림을 귀기울여라. ^ ^






From J
SEOTAIJI님이 쓰신 글 입니다. 2009/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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